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30 수원 재건축 예정 단지

수원시 재건축, 재개발

by 부동산연구 2020. 11. 14. 09:00

본문

728x90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2030 수원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재건축 예정 단지로 지정된 현장에 대해 언급하려고 합니다. 우선은 아래와 같이 재건축 예정 단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파장1구역(삼익아파트)

이번에 2030 수원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따라 정비예정구역으로 지정된 재건축 단지들의 대부분 공통점이 대지면적이 크지 않다는 점입니다. 대체적으로 10,000제곱미터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수원시 내에 지하철 노선이 많이 늘어난 교통 호재를 갖고 있습니다. 파장1구역은 인덕원 ~ 동탄선의 혜택을 볼 단지입니다.

 

파란선 구역 : 파장동 삼익아파트, 검은선 구역 : 인덕원~동탄선 노선에서 예정된 역사 위치

일단 인덕원 ~ 동탄선 노선은 기본계획이 세워졌고 세부적인 실시계획에 따라 노선 공사가 진행 될 예정입니다. 인덕원 ~ 동탄선이 생긴다면 교육원삼거리에 생기는 역을 통해 인덕원으로 가서 4호선 이용이 좀 더 편해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북수원아이파크 아파트 뒤 편에 파장동 한화 포레나 단지로 1,200세대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파장동 한화포레나 단지가 좋은 분위기에 분양이 이루어진다면 파장동 삼익아파트 재건축 추진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북수원아이파크 아파트 뒤에 생기는 파장동 한화포레나 단지가 얼마의 가격에 형성될 지가 파장동 삼익아파트 재건축 사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 같습니다.

 

(2)우만1구역(우만주공1단지, 우만주공2단지)/원천1구역(아주아파트)

 

파란선 구역 : 우만주공1단지, 우만주공2단지 / 검은선 구역 : 인덕원~동탄선 노선 역사 예정 / 빨간선 구역 : 아주아파트

먼저 우만1구역에 위치한 우만주공1단지, 우만주공2단지는 기존 세대 1,484세대가 살고 있는 현장입니다. 재건축 이후에는 1,855세대가 살게 됩니다. 2030 수원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으로 지정된 재건축 예정 단지 중에서는 대지면적이 가장 큰 단지입니다. 교통호재로는 아주대삼거리 쪽에 인덕원~동탄선 노선의 역사 하나가 생길 예정입니다. 그리고 우만주공1단지 아파트 일부 동은 수원월드컵경기장에 생길 신분당선 예정 역사로 도보 이용이 가능합니다.

우만1구역 재건축에 영향을 줄 요소로는 바로 2020 수원시 도시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에 포함되어 재건축 사업이 한창 진행 중인 우만 현대아파트입니다. 지금 사업시행인가를 위해 열심히 사업 추진 중으로 알고 있고, 우만 현대아파트가 성공적으로 높은 가격에 가격 형성이 이루어지면 우만1구역 재건축 진행에도 긍정적 신호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원천1구역에 위치한 아주아파트는 기존 230세대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재건축 이후에는 287세대가 거주하게 될 예정인 단지이고, 아주대삼거리에 생길 인덕원~동탄선 예정역사 교통호재를 입을 예정입니다. 

 

(3)망포1구역(청와아파트)

 

파란선 구역 : 청와아파트, 검은선 구역 : 분당선 망포역

망포동은 영통구에 위치한 지역으로 영통구는 수원시에서 좋은 교육 인프라를 갖춘 동네입니다. 청와아파는 기존 353세대가 거주하고 있고, 재건축 이후에는 441세대가 거주할 예정입니다.

 

(4)세류1구역(미영아파트)

 

파란선 구역 : 미영아파트, 검은선 구역 : 1호선 세류역

 

세류동 미영아파트는 기존 600세대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재건축 이후에는 750세대가 거주할 예정입니다. 장점은 이미 수도권1호선 세류역이 있기 때문에 당장 지하철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세류역이 수원역 바로 전에 위치한 역이기 때문에 수원역에 연결 예정인 수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원역에 이미 연결된 분당선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신분당선이 연장된다면 수원역 다음 역인 화서역을 통해 강남역을 지하철로 이용가능합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